2020년 4월 14일: 안식을 누리는 은혜로 이웃을 사랑하십시오 (신명기 5장 12-21절)

🎵찬송: 218장/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성경말씀 본문: 신명기 5장 12-21절

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18 간음하지 말지니라

19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20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말씀요약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 5:12~15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에게 쉼과 자유를 주시는 분입니다. 십계명 중 네 번째 계명은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12절)입니다. 안식일에는 모든 노동을 멈추어야 합니다. 사람은 물론 그들이 부리는 모든 가축까지도 안식일에는 쉬어야 합니다. 안식일에 쉼의 기쁨을 누려야 하는 이유는 출애굽 사건 때문입니다. 애굽의 노예였던 이스라엘은 바로의 압제 아래 중노동에 시달렸습니다. 하나님은 강한 손과 편 팔로 이스라엘을 구원해 자유와 안식을 주셨습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멍에와 압제의 종 된 삶에서 벗어나 약속의 땅에서 안식과 자유의 공동체를 이루어야 합니다. 온전한 안식과 자유는 구별된 언약 백성에게 하나님이 주신 고귀한 선물입니다.

네 이웃을 사랑하라 5:16~21

언약 백성은 이웃과의 관계에서 사랑을 드러내야 합니다. 십계명의 처음 네 계명의 주제는 ‘하나님 사랑’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계명부터는 주제가 ‘이웃 사랑’으로 바뀝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16절)를 시작으로 살인·간음·도둑질·거짓말·탐심 금지 계명이 주어집니다. 사람 사이에서 가장 우선으로 지킬 계명은 ‘부모 공경’입니다. 부모 공경은 인간관계의 기본 윤리이자 사회 질서의 기초입니다. 하나님은 효도하는 자에게 장수와 복을 약속하십니다. 탐심은 드러난 범죄 이면에 있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하나님은 마음을 살피시는 분입니다. 욕심은 죄를 잉태하고(약 1:15), 탐심은 우상 숭배로 간주됩니다(골 3:5).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은 이웃 사랑을 통해 증명되어야 합니다.

💡묵상

예수님이 주시는 자유와 쉼을 풍성히 누리기 위해 나는 무엇을 실천해야 하나요? 내가 사랑해야 할 이웃은 누구며, 그들을 어떻게 섬겨야 할까요?

🙏🏻기도제목

1.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진정과 소멸, 모든 성도들 가정의 건강과 경제와 안전을 위해 기도합시다.

2.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쳐 있는 심령들의 몸과 마음을 하나님이 함께 하시므로 굳세게 하시기를 위해 기도합시다.

3.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이 이웃 사랑을 통해 증명되게 하옵소서.